나중에 충분히 구현할 가능성이 높은 기술이라서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적는다.
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일하면서 제일 불편했던 점은,
뭐니뭐니해도 빠른 업데이트와 gradle 버전이 맞지 않으면 기존에 잘 개발되던 라이브러리도 개발되지 않는다는 점.. 이었던것 같다.
그래서 늘 안드로이드 개발 문서를 부지런히 들여다보면서 꾸준히 공부를 해야하는것 같다.
그리고 안드로이드는 특히.. 개발문서가 대부분 영어로 되어있어서 영어도 잘해야 할 것 같다.
(한글번역이 이상함..)
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영어공부 필수다 진짜로..ㅠㅠ (나 영어 잘 못하는데...ㅠㅠ 학원이라도 다녀야겠다... 휴...)
아무튼 잡소리 그만하고..
1. Firebase Console에 접속 -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클릭 - Authentication - 로그인 방법 - 새 제공업체 추가 클릭 - Google 클릭 - 사용설정 활성화 시킴.
그러면 새로운 google-services.json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을 것이다.
2.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폴더 - app 폴더 하단에 새로 다운받은 google-services.json 추가
3. google-services.json 파일을 열어서 확인해보면 "oauth-client" 배열에 새로운 값이 채워진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.
4. project-level과 app-level의 build.gradle을 수정 후 sync 해준다.
먼저, project-level의 build.gradle.kts에 "com.google.gms.google-services"를 plugin에 입력한다.
그 다음, app-level의 build.gradle.kts의 plugin에도 "com.google.gms.google-services"를 입력한다.
그리고 dependencies에는 "com.google.android.gms:play-services-auth"를 implementation안에 넣어 입력한다.
(이때, 버전은 반드시 19버전을 입력해줘야 한다. 21버전부터는 구글 로그인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..)
이제 sync를 한다.
5. ~/AndroidStudioProjects/[프로젝트명]/app/build/generated/res/processDebugGoogleServices/values/
values.xml에 "default_web_client_id"가 추가되어있는지 확인한다.
이런식으로 내용이 추가되어 있어야 한다.
만약에 추가되어 있지 않다면, google-services.json의 "oauth_client"에서 "client_id"내용을 복사해서
values.xml에 직접 string태그를 만들고 name 값은 "default_web_client_id"로 지정 후,
string 태그 안에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해주면 된다.
안생기면 직접 수정하는 수 밖에 없다..
그러면 GoogleSignIn을 이용해서 구글 로그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..! 끝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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